독립운동가(獨立運動家)  실경(實經)


김실경(金實經)은 김성규(金聖圭)와 김해김씨(金海金氏) 사이에서 2남 2녀중 장남으로 경북 안동(安東)에서 태어났다.자(字)는 성중(成中)이며 다른이름은 영진(榮鎭)이다.



1919년 3월 21일 임동면 중평동 편항(臨東面中平洞鞭巷) 장날을 이용하여 일으킨 독립만세운동에 참여하였다. 이곳의 독립만세운동은 3월 15일 유연성(柳淵成)·유동수(柳東洙)·이강욱(李康郁)·홍명성(洪明聖)·박재식(朴載植)·유교희(柳敎熙)·박진선(朴晋先)·유곡란(柳谷蘭) 등이 편항 장터 동편에 있는 공동 타작장에 모여 거사에 대하여 의논함으로써 시작되었다.



그들은 편항 장날인 3월 21일을 거사일로 정하고 군중의 동원을 분담하는 등 사전준비를 진행하였다.

3월 21일 오후 2시경 편항 장터에 모인 1천여명의 시위군중이 독립만세를 외치며 시위를 일으켰다. 이때 이곳 주재소에서 2명의 경찰이 나와서 주동자인 유연성과 배태근(裵太根)을 잡아가려 하자 그는 시위군중과 함께 일경들에게 달려들어 쫓아버렸다.



시위군중이 다시 편항 주재소 앞뜰에서 시위를 계속하니 사태의 위급함을 느낀 일본 경찰 내전(內田)이 공포를 발사하자 그는 분노한 시위군중과 함께 주재소의 유리창·책상·의자 등을 파괴하고 서류를 파기하였으며 또한 일본 경찰로부터 빼앗은 대검과 장총·칼·탄환·제복 등을 가지고 나와서 우물에 던져버렸다.



이때 2명의 일본 경찰이 신덕리(新德里)쪽으로 도망가고 있는 것을 발견한 시위군중이 추적하여 1명을 붙잡아 구타하였으나 1명은 신덕리 주재소까지 도망하여 안동경찰서에 위급한 상황을 알리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계속해서 시위군중과 함께 경찰 사택을 습격하여 완전히 파괴하였는데 경찰가족들은 모두 도망가고 없었다.



오후 5시경에 이르러 다시 면사무소의 건물과 문서류 등을 파기하였으며 자정경부터는 파괴된 주재소의 판자 등으로 모닥불을 피워가며 이튿날 새벽 3시경까지 독립만세시위를 계속한 후 자진 해산하였다. 한편 급보를 받은 안동경찰서로부터 이날 오전 5시경 순사부장 1명과 일본군 하사 이하 8명이 파견되어 대대적인 검거가 펼쳐졌으며 결국 그도 체포되어 이해 8월 18일 대구복심법원에서 징역 2년형을 받고 옥고를 치렀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90년에 건국훈장 애족장(1977년 대통령표창)을 추서하였다.




안동김씨대종중
안동김씨대종중
1977..독립운동(獨立運動)대통령표창

1990..독립운동(獨立運動)건국훈장 애족장


안동김씨대종중
휴암공(상준)파
실경(實經)
일명(一名)영진(榮鎭)
자(字)성중(成中)
생(生)1888년 무자(戊子) 5월 23일
상훈(賞勳)건국훈장 애족장
 임동만세시위참여
졸(卒)1956년 병신(丙申) 11월 7일
묘(墓)임동면 수곡동(水谷洞) 금당산(金塘山)
경좌(庚坐)
배(配)단양우씨(丹陽禹氏)
생(生)1887년 정해(丁亥) 월 일
졸(卒)1935년 을해(乙亥) 2월 25일
묘(墓)금당산(金塘山) 부군조(府君兆) 왼쪽
경좌(庚坐)
 부(父)홍업(洪業)
23 세24 세25 세26 세27 세
희근(羲根)병주(炳周)성규(聖圭)실경(實經)진한(振漢)
승한(承漢)
덕한(德漢)
순조(順祚)
기진(璣鎭)영한(永漢)
준한(浚漢)
계한(桂漢)
봉한(鳳漢)
권대성(權大成)
윤영윤(尹永贇)
병두(炳斗)헌규(憲圭)지진(智鎭)창한(昌漢)
원진(源鎭)태한(泰漢)
복순(福順)
순한(順漢)
상진(相鎭)
권대진(權大振)
최영석(崔永碩)
서정석(徐廷碩)
병석(炳碩)낙규(洛圭)경진(儆鎭)성한(星漢)
한식(漢植)
두림(斗林)
복동(福童)
옥순(玉順)
계희(季姬)
옥선(玉先)
태진(泰鎭)중한(中漢)
이명성(李命星)
김치근(金致根)
박희준(朴凞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