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獨立運動家)  종진(宗鎭)


김종진(金宗鎭)은 부(父) 김영규(金永圭)와 모(母) 청송심씨(靑松沈氏) 사이에서 1901년 외아들로 태어났다. 호는 시야(是也)이고 충청남도 홍성군 구항면 내현리 출신이다. 10세때에 재종숙(再從叔) 학규(學圭)에게 입양되었다. 13세때 남양홍씨 홍순긍의 둘째딸 16세 홍종표와 혼인했다.

1919년 3·1운동 때 홍성군의 만세시위를 주도하다가 현장에서 체포되어 3개월 옥살이후 미성년자인 까닭에 석방되었다.

서울 중동학교 중학속성과에 입학 후 비밀출판 등의 활동을 전개해 나가던 선생은 친척 형인 연진씨가 중국 봉천(지금의 심양)으로 잠입하여 국내와의 연락책임을 맡고 있다는 정보를 듣고 망명을 결심하고@ 1920년 4월 북경에서 이회영 선생 등을 만난 후 군사적 학식과 훈련을 쌓은 유능한 지도자가 되어야겠다는 신념을 갖게 되었다.

1921년 1월 이회영 선생의 소개로 운남군관학교 교도대에 입학하여 2년 과정을 마치고@ 이어 운남강무당 16기생으로 정식 사관교육을 받은 선생은 1925년 4월@ 졸업 후 동기생 김노원과 함께 남경@ 한구@ 무창 등을 여행하며 동지들을 규합해 나갔고@ 북경에서 이회영 선생을 만나 수일에 걸친 사상담화를 나누고 아나키스트로서의 사상과 행동양식을 정립하게 되었다.

1927년 10월 선생은 만주에 도착하여 김좌진의 신민부에 합류하였고@ 둔전(屯田)양성을 통한 민족해방운동기지 건설을 계획하였다. 1928년 1월 초부터 약 8개월 동안 신민부 영향권 하의 북간도 일대 교민들의 생활실태를 조사하고 위무3) 하였으며@ 동지들을 결집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듬해 7월 선생은 이을규 등과 함께 재만조선무정부주의자연맹을 조직하여 만주지역 아나키스트들을 조직화하는 한편@ 이를 통하여 신민부를 재편하여 각 지역 농무협회를 연합한 한족총연합회4) 를 결성하게 되었다. 선생은 농무 및 조직선전을 담당하였으며 한족총연합회가 표방한 재만동표들의 자주자치적 협동조직체는 동포들에게 크게 호응을 얻었다. 그러나 1930년 1월 김좌진 장군의 순국으로 절망적인 상황을 맞게 되었다.

이후 아나키스트 신현상의 호서은행 탈취@ 이회영@ 백정기 선생의 천진 시내 중․일 합작은행인 정실은호 습격 등을 통한 독립운동자금 지원을 통해 한족총연합회는 내부를 정돈하고 활동을 재개하였다. 그러나@ 1931년 7월 11일 선생께서 순국하신후 선생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만주지역에서의 민족해방운동기지 건설운동은 사실상 와해되고 말았다.

1921년 윈난성(雲南省) 군관학교에 입학하여 4년간 군사훈련을 받았다.1927년 신민부(新民府)가 군정파와 민정파로 분화될 때 김좌진(金佐鎭)과 함께 군정파에 속해 보안 제5대대장을 맡았다. 1929년 7월 재만동포의 자치기구인 한족총연합회(韓族總聯合會)를 조직하여 조직 선전 농무부 위원장을 맡았다.

1930년 북경에서 개최된 재중국조선무정부주의자대회에 북만주대표로 참가하였다. 1931년 중동선(中東線) 해림역(海林驛) 부근에서 공산당원에게 암살되었다.

1968년에 대통령표창이 1977년에 건국포장 1990년 애국장이 각각 추서되었다.


안동김씨대종중 안동김씨대종중
문충공(상용)파
系子종진(宗鎭)
생부(生父)영규(泳圭)
호(號)시야(是也)
생(生)1901년 신축(辛丑) 12월 26일
상훈(賞勳)건국훈장 애국장
 독림운동가(만주방면)
졸(卒)1931년 신미(辛未) 7월 11일
배(配)남양(南陽) 홍종표(洪宗杓)
생(生)1898년 무술(戊戌) 월 일
 부(父)주사(主事) 순긍(淳競)
 조(祖)현감(縣監) 종오(鍾五)
 증조(曾祖)현감(縣監) 재석(在錫)
23 세24 세25 세26 세27 세
준근(寯根)병수(炳秀)응규(應圭)덕진(德鎭)국한(國漢)
익한(翼漢)
이창수(李彰洙)
송재식(宋在軾)
이인용(李仁用)
조충호(趙忠鎬)
이준구(李駿求)
학규(學圭)종진(宗鎭)성한(成漢)
동한(東漢)
옥한(玉漢)
항규(恒圭)일진(一鎭)○○()
봉한(鳳漢)
억진(億鎭)
이재기(李在基)
이수범(李秀範)
신항균(申恒均)
병기(炳耆)성규(星圭)택진(澤鎭)경한(敬漢)
허돈(許敦)
도진(道鎭)혜한(惠漢)
융한(隆漢)
우한(友漢)
중촌강언(中村康彦)
소도절(小島切)
태진(泰鎭)
홍승구(洪承九)
병건(炳健)이현재(李鉉宰)
이종연(李鍾淵)
홍원표(洪元杓)
심의남(沈宜男)
권종선(權從善)
이태승(李泰承)
민병희(閔丙羲)